개발팀장이 되면서 겪게된 점들 1

이미지
                                                         <팀원을 모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다. > 첫 한달  개발팀장을 맡다 2021년 5월 , 기존에 있던 CTO분이 휴직(개인사)을 하게 되면서    개발에 대한 모든 권한을 내게 일임하였다.   개발에 대한 모든 의사결정을 전부 내게 맡긴 것으로 ,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의 의사결정권한을 갖게 된 것은 그만큼 내게 큰 신뢰가 있었음을   알수 있게해주는 대목이었다. 그러나 전혀 예측하지 않았던 상황이기에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던만큼 처음에는 삐걱거렸다. 가장 첫번째로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업무의 배분이었다.   관리자가 되니까 해야할일은 업무를 만들고 또 그것을 팀원들에게 분배하고 잘 되고있는지 취합하고 관리감독을 하는것이었다.   군 시절 장교로 복무하면서 겪어봤던 일이긴 했지만, 군복무 당시에도 그닥 잘 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럼에도 어쨌든 전반적인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었고, 어떻게 구현해야할지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경험이 쌓여있었기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 줄 알았다.   실무자로 일을 할 때에도 항상 업무를 받아서 하지는 않았다. 스스로 돌이켜보건대, 나는 주어진 업무가 없으면 스스로 만들어서 제안하고 기획하여 업무를 진행했다.  조그마한 스타트업이었던 첫 회사에서부터  내가 할일은 내가 만들어서 곧 잘했다. 어떤 큰 방향만 정해져있다면 그건 큰 어려움은 아니었다. 나에게 일은 항상 있었다.   매니저가되면서 달라진게있다면 내가 할일만 만드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 남이 할 일도 만들어줘야했다.  다행히 팀원들에 대한 면담을 실시한 결과,(팀원을 맡게되자마자 했던 부분)   마이크로 매니징을 원하지는 않았기때문에 큰 그림을 그리는 정도만 준비하면 됐었다.   문제는 내 실무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팀원들의 업무 방향도 설정해야했기때문에 시간이 배로 들게 되었다는 점이다. 물론 두배로 일하지는 않았다. 대신에 내 실무시간을 줄였고

17.10.19~17.10.23 오사카 일본 여행기

일본 오사카 여행기

1년만에 다시탄 비행기는 감회가 무척이나 새롭다. 
사실 여행을 결심하게 동기는 간단했다. 10일이나 되는 연휴기간 부모님이 하는 식당을 도와드렸는데, 그게 너무 답답했기 때문이다.
만약 앞으로도 여행을 가지 않는다면 식당이 팔리지 않는 이상, 연휴기간에 제대로 쉬기는 힘들테니 말이다. 그런의미에서 이번 추석명절은 너무 길었다. 

아들로서, 부모님의 부탁을 거절하기는 무척이나 어렵다. 식당일이 힘들지는 않다. 다만 지루하고 내가 이걸 해야되는지에 대한 답을 내릴 없다보니 실증이 나고 거부감이 생긴다. 
손님들한테 별로 친절하고 싶지도 않다. 물론 먼저 밝게 인사해주시는 분이나 주문에서의 의사소통이 되는 분들에게는 좀더 챙겨주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그러나 별의별 진상은 다떨고, 손님대접해주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솔직히 말해서 김밥을 집어서 던지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누구는 소리를 못질러서 안지르는 아나

그런 사람들에게까지 굽신거리며 김밥을 팔고싶지 않다. 내가 빌어먹고 살지언정 그렇게는 살기 싫다. 
부모님의 식당이 식당처럼 느껴지지 않아서일까? 그렇기도 하다. 부모님 재산에는 사실 관심이 없다. 이미 나에게 사랑을 베푸셨고, 당신들께서 힘들게 버신 당신들께 온전히 
쓰셨으면 한다. 앞가림 어떻게든 내가 알아서 해야할테니 말이다. 

아침 8시부터 시작되는 식당의 노동은 저녁 10시가 되어서야 마무리 되곤 하는데, 사실상 굉장히 힘든 일이다. 홈플러스는 한달에 2번쉬고, 부모님도 한달에 2 쉬신다. 
생각해보면 홈플러스의 주인되는 사람은 동일하게 노동을 하고 동일한 임금을 가져가는 것일까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된다. 

식당에 대한 푸념은 이정도로 하고 여행에 대한 기록을 써내려간다.

혼자서 모든것을 결정하고 헤쳐나가게된만큼 세상과 사물을 보는 눈도 많이 변화되어있음을 느낀다.

인천에서 일본방향으로 틀때
하늘아래의 서울을 보았다.
63빌딩과 잠실타워는 멀리서도 한눈에 보였다.
내가 갔던곳과 살던곳을 눈으로 좇았으나 쉬이 알아볼 수는 없었다.
인간들이 만들어놓은 건물들이 마치 흰곰팡이처럼 느껴졌다. 여기저기 피어있는 모습들이 점차 구름과 함께 육지를 덮고 있었다.
층운들이 이뤄내는 운해는 언제봐도 장관이다. 비행기의 날개가 부서지면 어떡하지라는 걱정과함께 귀가멍멍해져온다.

승무원들을 보면서 생각을했다. 서비스직이고 사람들에게 웃음을 보여야하고, 비행을 많이 해서 피곤하지는 않을까.
그런데 승무원대부분은 여자일까. 조종사들은 남자가 대부분일까, (귀국길에는 스튜어드들도 보였다)
밖에서 비행기가 뜰수있도록 업무를 보고있는 사람들의 수고를 느낀다.
차를몰고 비행기를 유도하는 것들의 대부분은 남자들이 하고 있다. 그럴까. 힘이세다고 있는 일도 아닌데 말이다. 

도착해서 입국심사를 받았다.
공무원들인가? 하나같이 얼굴에생기가없고 친절하지않았다. 말도 안통하는데 통제도 잘안되어서 그런거같았다. 
나도 이름하나 빼먹었다가 빼끄빼끄 라는 소리를 들었다. 미안하면서도 안쓰러우면서도 웃겼다.

이국적인 느낌은 공항에서 생각보다 쉽게 사그라들었다. 전철은 우리나라 이호선과 비슷한 느낌인데 어디서 많이본듯한...

건물들은 뭐랄까 아직까지도 기와집이 많이 있고 주택형식으로 옹기종기 모여있다. 귀엽
길도 깔끔하고 차에서도 이국적인 냄새가 많이 난다.

구로몬시장 초입에서 타코야끼를먹고,관자구이를 샀다.

한입 먹자 육즙이 입안을 메웠다.
만원이었지만 여행와서 그만한 가치는하는듯하다

안쪽은 살살 녹고 겉은쫄깃한 식감!
그런데 바가지였다. ㅠㅠ
바가지를 쓴거깨닫고 찾게된 바로 회떠주는곳인데

숭어를 샀다.
만이처넌인데 이정도면 세점에 한국 한접씨 뜨는데 너무 두껍고 오진다

시장에서 아이들이 이랏샤이마세를 힘자게외쳐댄다

명절날 김밥파는 나와 같다고 생각했다. 정말 어린아이들의 의지로 장사를 하러 나온 것일까?

사람들이 정말 자전거를 많이 탄다. 생각보다 사람들이 거리에많이없다

일본백화점은 뎡말비싸다
그런데에이치앤엠에서 맘에드는걸 찾았다
양말과함께 십마넌을 청자켓을 샀다
우메다에서

싸구려 우동집에왔다

전형적 일본카레맛우동ㅋㅋ

맛나게머금

대관람차타려고했으나 너무 사람많아포기
그정도시간할애하면서까지..??
일본학생들이 엘베를 잘못누르고
낄낄대며 쏘리쏘리하더라

고자질하는 모습이 귀여웠다.
도죠도죠하면서 길을 내주는거도

답답한건 간단한 안녕히계세요
같은 인삿말 언어는알아야한다는것이다.

긴데 내가 외국인처럼 생긴게 느껴졌나보다
영어쓰는거보면

일본인들은 일본인스타일이 있다
심지어길거리에도 느껴진다


월곡 노원 건대입구 코엗스느낌
맛집치고비싸기만했던

비주얼은 맛집다움

정갈함과따뜻한 녹차가기억에남음
15000

여기에는 말이사근히들리고
손님돈을 바구니에넣어받는다

현금을 더좋아하며

밥먹기전에 합장하는 거라던거...

자전거를 진짜많이탄다
심심치않게등장한다


공중정원에 가는 길에 역전에서 빵집을 발견했다
200엔을 주고 한자로 뭐시기라고 써있는 빵을 샀다. 
커다란 호두과자를 먹는 기분인데, 안에 호두도 들어있고, 팥이 들어있었다. 
빵자체도 부드러웠으며 빵에는 진한 우유맛이 섞여있어 매우 조화로웠다. 
구글 번역을 돌렸으나 한자를 해석할수가 없었다. 


이때쯤 와이파이도 꺼진줄 알고, 핸드폰 배터리도 안챙겨갔던 터라 고생을 엄청했다. 
구글지도가 없어서 계속 헤매었던 것이다. 

그래서 공중정원에 힘겹게 도착했다. 
공중정원에 들어서자 지금까지 쌓였던 피로와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기분이었다. 
생에 가장 아름다운 야경을 보았음에 틀림이없다. 

언젠가 북한산에 올라서울 야경을 바라볼때와 비교해보았을때, 상대가 되지 않았다. 
물론 서울 야경도 서울만의 강점이 있지만 (강북에서 바라보았을때임)
전체적으로 산이 하나 크게 있고, 불빛이 사방으로 널려있는 느낌을 주진 못했다. 
오사카가 일본에서 얼마나 도시인지는 모르겠지만 
하나의 은하수를 보는 같았다. 

먼저 검은 하늘이 화면의 3분의 1 가져가고, 아래로 별빛들이 놓여져 있는데, 
별빛이 가로줄처럼 보였다. 가로줄 아래로는 검은 강이 흘렀으며 
다시 아래쪽에는 듬성듬성보이는 건물들의 조명이 보였다(상대적으로 거리가 가까우니까 )

핸드폰 배터리가 없어서 사진을 못찍은것이 너무 아쉬웠다. 한국인들이 많이 있어서 한국말을 종종 들을 있었다. 

사람들은 전부 전망대 위에 올라서 사진을 찍기에 여념 없었다. 

그러다가 옥상에서 내려와서 생각을 해보았다. 
사람들이 사진을 찍으려는 이유가 무엇일까? 

사람의 어떤 욕망이 그걸 작용시키는 것일까? 
첫번째로 사람들은 내가 여기에 왔었다 라고 족적을 남기고 싶어하는 욕망이다. 
정복욕이라고해야하나, 정복욕은 경험에 대한 욕구이기도 하지만, 사람들에게 내가 여기에 왔엇다! 라고 자랑하려고 하는 욕망과도 일치해보였다. 
여기에 남기는 사진은 자신이 등장해야 한다. 실제 아름다운 야경이찍고싶은게 아니라 아름다운 야경을 보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은 것일테니 

두번재로 ,사람들이 내가 여기에 왔었지 라는 추억을 남기고 싶어하는 욕망이다. 
사진이 남는다 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추억을 남기려고 하는 것이다. 여행은 짧은 순간이다. 매일 경험하는 것이 아니다보니 이것을 한장의 사진에 담아내려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중에 추억하면서 이런이런게 좋았다. 그리고 보다 젊었던 자신의 시절을 추억할 있게 하는 것이다. 

세번째로, 정말 아름다운 배경을 바탕으로 나를 찍기 위함이다. 
좋은 배경에서 찍고싶은 사람들이 있겠지 

좋은 경치를 찍는 것과 마찬가지로 맛있는 음식사진을 찍는 것도 비슷한 이유에서 일거라고 생각했다. 

맛있는 음식을 내가 먹었다. 내가 먹었지. 혹은 진짜 맛있어 보여서 

인스타그램같은 것들이 뜨는 이유가 분명 있었다 사진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굉장히 욕망을 다루고 있는 부분이었다. 

돌아가는 길에 지도가없어서 도톤보리 구경을 하지 못했다. 하지만 어떤 느낌인지 알거같다. 

첫째날 총평은
공항에 도착해서 여행의 설레임을 받았다. 구로몬시장에서 바가지도 써보면서 일본에서 돈을 어떻게 쓸것인지 일본시장은 어떤 느낌인지 
기억한다 일단 음식맛들을 기억하고싶다. 앞으로 음식이나 경치를 보면서 느낀점들을 동영상으로 남겨야겠다. 
글보다는 얼굴표정같은 언어적 표현도 섞이고 생생하게 전달 할수 잇을 것이다. 추억을 즐기기에는 이편이 좋을 같다 . 


//

둘째날 시작

둘째날은 호텔의 조식으로 시작했다. 그렇게 비싼 숙박업소가 아니었기떄문에 조식자체가 엄청 훌륭하지는 않았다. 


출출함 해소하기에 좋은 정도. 

오늘은 고베로 출발한다. 센니치마에선을 타고 난바역으로 간다음 한신 선을 타고 고베산노미야역으로 떠난다. 

여기도 도시이지만 어떤 느낌을 줄지 엄청 기대되는 바이다. 좀더 일본의 느낌을 받고 싶다. 
지하철은 도심을 벗어나자 다시 지상으로 나왔다. 밖에서 보이는 주택들도 주택들이지만 멘션같은 복합주거형태가 매우 많았다. 

이상하게 마스크를 사람들의 빈도수가 높았다. 이유를 찾아보았다. 재난이 생화로하 되있어서 그런다는  


한신 라인을 타고 고베산노미야역에서 히메지로 가는 기차를 탔다. (전철) 산요?

왠지모르겠지만 일본의 건묻들이 아기자기하고, 멀리 내다보이는 바다의 정취 

가장 좋은건 도심속을 헤집는 듯한 기차깃이라느 것이다. 양쪽 옆에 조그마한 집들이 보이는 풍경은 기차를 타고 도로를 달리는 기분을 느끼게 해주었다. 파스텔 색깔을 지닌 빨갛고 파란 기와집들은 물론이고 벽돌집 , 군데군데 보이는 가로수들이 특히 정감을 더해주었다.  간간히 고풍이 묻어느난 목조주택이 보이기도 했으나 하얀 벽의 집들이 대다수였다.. 

우메디  지역에서도 봣는데 동네에서도 선고 포스터로 보이는 것이 있었다.



뭔가 가면서 정동진가는 느낌과 비슷한 그러니까 깔끔한 교외 느낌이 나기 시작했다. 한적한 느낌이 너무 좋았는데 
여행내내 어두컴컴한 날씨에서 갑자기 맑은하늘이 보이면서 청량한 느낌을 주었다. 
일본 자전거 특유의 느낌도 나쁘지 않았다. 
1가구 1저택 1 차량 일본에서도 통하는 느낌이었다. 

일본사람들은 전철내에서도 바깥의 풍경을 전혀 즐기지 않았는데 역시 
반복되는 즐거움은 즐거움이 되지 않는 같다. 누군가의 일상이 누군가에겐 낯섬이고 설렘이라니 

한국에서도 그렇게 즐길수 있을 터인데 말야 


일본의 차는 소형차들이 많았고 뭔가 귀욤귀욤하게 생겼다.  ㄱ앞코가 뭉툭하고 통통하다. 


히메지앞에 아무데나가서 튀김덮밥정식을 먹었는데 소바는 별로 튀김이 일품이었다

히메지성은 커다랗고 이뻤다 뭔가 서양냄새가났다

천수각겁나높았고 유적지여행은 나랑 안맞는거같다.

코코엔정원에 왔는데 진짜 이뻤다.

너무 맘에들었다.
그러다
  어떤 다실로왔는데 다다미다 안에 있고
아주머니 할머니들이ㅠ기모노를 입고
과하게 인사했다.
ㅋㅋㄱ 너무민망했다


다다미냄새가 좋았다.

히메지성을 뒤로하고 고베 숙소로 돌아갔다. 너무 피곤했다. 전철에서 잔다음에 

유명한 고베규를 먹으러 떠났다. 처음 들어간 곳이 한끼에 10마넌이 넘어서 포기하고 
5만원짜리 철판스테이크 코스를 먹었다. 둘이 합쳐 10마넌짜리임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만족스럽진 않았다. 

나는 레어와 미디움 둘다 맛을 봤는데, 레어보다는 미디엄이 부드러웠다. 

뭔가 질긴맛이 사라져서 입안에서 사라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육즙 자체를 정말 최상이었다. 미디움이 쏟아내는 육즙과 레어가 쏟아내는 육즙에는 확연한 차이가 있었다. 확실히 레어가 쏟아내는 육즙은 마치 국물을 먹는 듯한 느낌의 육즙을 주었다. 


그러나 고베규라고 기대해서 먹었는데, 한우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내생각에는 호주산 소고기도 이정도 퀄리티를 가질 듯하다. 먹으면 

어차피 나는 고기 자체맛보다는 적당한 소고기기름맛에 허브로 냄새를 잡는게 맛있을듯할거같아서 말이다. 

사실 1만원짜리 꼬치만큼이나 조금 바가지를 기분이었다. 

밤에는 메모리얼 파크로가서 고베야경을 구경했다. 확실히 이뻤지만 머랄까. 굳이 일본이 아니더라도 있을 같다는 생각이 들엇다. 


편의점에서 이것저것 골라서 먹어봤다. 신기한 맛들…. 

전체적으로 맛이없었다. 김치가 그리운 밤이다. 


//

3일차

교토로 이동중이다. 아침에 간단히 낫토 정식을 먹엇는데 너무 힘들었다. 
점액질을 먹는게 너무 고역이었다. 라멘과 스시만 먹어도 모자를 판에일본인들 비위가 좋아보인다. 


우메다 역을 거쳐 교토 가라와치마 역에 도착을 했다. 태풍 21 란의 영향으로 비가 추적추적 오고있었고 내일 비행기는 결항이 거의 확실시 되는 분위기였다. 
따땃한 라멘으로 추위를 녹이고

먼저 교토에있는 오가와커피점으로 향했다.
커피를 시켜놓고 노트북을 열고 결항시대처방법등을 알아보았다.
사실 자연으로 발생하는 결항은 내가딱히할수 있는게많이없었다.
돈만많다면 지금이라도 떠날텐데
태풍이 경로를 바꾸길 기도할 따름이었다.

편의점에서 우비를 샀다.
비가 멈추지않았기 때문이다.

교토외곽의 아라시야마로 향했다.
진짜 일본의 전통적인 모습을 감상할수 이써따. 그러나 전주한옥마을의 느낌을 지우지못했다.

돌아오는길에 푸푸오리였나
일본온천을 간단히 즐겼는데 탕냄새가 한국거보다 좋았다.
한쪽으로 비맞으면서 한쪽엔 타틋한물속에있으니 기분이좋았다.
사우나속에서도 밖이보이는 모습이 한폭의그림같았다.


저녁에는 기온거리로갔는데 기대했던 게이샤는 만나볼수 없었고
야한차림새로 몰려다니는 여자들과 문앞을 지키고있는가드 가있는거리가 즐비했다.

불편해서 자리를 옮기다가 굉장히 구석탱이에 있는 올드한 바를 찾았다.
너무아늑해서 노곤함이 밀려왔다.
따뜻한 사케를 내리 세병? 비우고 
숙소로 돌아와서 바로 골아 떨어졌다.


떠나는날
아니나다를까 결항 이메일을 눈뜨자마자 읽었다. 밥을 먹고 바로 공항으로 향했다.
여섯시비행기였지만 뭐라도 알아보기위함이었다.
교토에서 jr선을 탔는데 이게 우리나라 무궁화같은 느낌이었다. 
우왕좌왕하면서 시간을 버렸다.
공항에도착하자 행렬이 기다리고있었고
사람들은 저마다의 사유를 불만과함께 토로하고있었다.

뭐하지 사장님이 죽을 각오하래 아유 어떡하냐 호텔 알아볼까등
다양한 반응이었다.
무엇보다 고갞을 대하는 직원들의 표정이 엄청 지쳐보였다. 
아침부터저러고있었나보다

여행시 고려할점 그나라에서 할수만있는것인가
한국에서도할수있지안유을지
ㅗ꼭 그나라사람들과
그사람들만의문화인가
대화를통해 생각을들어볼수있는가


어쩄든 다시 난바로 돌아왓따. 교통권을 구비하지 않은 상태라서 돈이 많이들었다. 

마침 태풍이 올라왔고 나는. 힘겹게 호텔을 잡았다. 1박에 5만원 나쁘지 않았다.
회사에는 내일 출국해서 화요일날 출근하겠다고 했는데, 마음이 가볍지만은 않았다. 

근처에서 사케와 초밥을 폭식하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바로 들어와서 씻고 잤다. 

//

+1  
아침에 일어나서 준비를 하고 일을 했다. 

물론 잘되지는 않았다. 어차피 4시쯤 다시 공항을 향해 출발해야했기때문이다.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초밥과 회덮밥을 먹고 선물 쇼핑을 했다. 원래대로라면 전날 했어야 했는데, 
결항때문에 점심먹자마자 바로 공항으로 갔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된장포스를 발견하고 너무이뻐서 바로 지름. 이때 면세혜택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일본 파스가 유명하다고 해서 회사사람들이랑 가족들 줄것도 구매해놨다. 

공항으로 돌아오는  
이제 끝난다는 생각과 함께 긴장이 풀렸다. 

휴우 비행기가 인천에서 오자마자 바로 뜨고 이썽ㅆ다. 엄청 빡세게 굴리는 구나. 싶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frame 보안 문제 우회 및 해결법 1

iframe 보안 문제 우회 및 해결법 2

개발팀장이 되면서 겪게된 점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