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장이 되면서 겪게된 점들 1
<팀원을 모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다. > 첫 한달 개발팀장을 맡다 2021년 5월 , 기존에 있던 CTO분이 휴직(개인사)을 하게 되면서 개발에 대한 모든 권한을 내게 일임하였다. 개발에 대한 모든 의사결정을 전부 내게 맡긴 것으로 ,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의 의사결정권한을 갖게 된 것은 그만큼 내게 큰 신뢰가 있었음을 알수 있게해주는 대목이었다. 그러나 전혀 예측하지 않았던 상황이기에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던만큼 처음에는 삐걱거렸다. 가장 첫번째로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업무의 배분이었다. 관리자가 되니까 해야할일은 업무를 만들고 또 그것을 팀원들에게 분배하고 잘 되고있는지 취합하고 관리감독을 하는것이었다. 군 시절 장교로 복무하면서 겪어봤던 일이긴 했지만, 군복무 당시에도 그닥 잘 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럼에도 어쨌든 전반적인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었고, 어떻게 구현해야할지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경험이 쌓여있었기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 줄 알았다. 실무자로 일을 할 때에도 항상 업무를 받아서 하지는 않았다. 스스로 돌이켜보건대, 나는 주어진 업무가 없으면 스스로 만들어서 제안하고 기획하여 업무를 진행했다. 조그마한 스타트업이었던 첫 회사에서부터 내가 할일은 내가 만들어서 곧 잘했다. 어떤 큰 방향만 정해져있다면 그건 큰 어려움은 아니었다. 나에게 일은 항상 있었다. 매니저가되면서 달라진게있다면 내가 할일만 만드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 남이 할 일도 만들어줘야했다. 다행히 팀원들에 대한 면담을 실시한 결과,(팀원을 맡게되자마자 했던 부분) 마이크로 매니징을 원하지는 않았기때문에 큰 그림을 그리는 정도만 준비하면 됐었다. 문제는 내 실무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팀원들의 업무 방향도 설정해야했기때문에 시간이 배로 들게 되었다는 점이다. 물론 두배로 일하지는 않았다. 대신에 내 실무시간을 줄였고
마침 찾던 정보였는데 운 좋게도 이 블로그 글을 발견했네요.
답글삭제내용 참고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다만 저의 경우는 결국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으로 해결했는데 onHeaderRecived를 활용해서 헤더를 조작한다는 것은 어떻게 작업할 수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IT초짜는 좋은 정보를 두고도 활용을 못합니다ㅠ
크롬 브라우저안에서 돌아가는 자바스크립트의 경우 chrome 이라는 객체가 있어요! 물론 다른 브라우저에는 없겠죠.
삭제이 chrome 객체에 onHeaderRecived를 새로 오버라이드를 한다는 개념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세한건 제가 링크건 페이지에 잘 나와있어요.
예시 코드를 한번 볼까요.
chrome.webRequest.onHeaderRecived.addListener(
callback, filter, opt_extraInfoSpec);
어떤 느낌인지 아시겠죠. 우리가 흔히 마우스에 클릭 리스너를 거는 것과 동일합니다.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저 callback parameter로 request 정보가 있을거에요.
혹시 실례가 안된다면 onHeaderRecived에 코드를 공유 가능할까요 아무리 봐도 이해가 안되서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