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장이 되면서 겪게된 점들 1

이미지
                                                         <팀원을 모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다. > 첫 한달  개발팀장을 맡다 2021년 5월 , 기존에 있던 CTO분이 휴직(개인사)을 하게 되면서    개발에 대한 모든 권한을 내게 일임하였다.   개발에 대한 모든 의사결정을 전부 내게 맡긴 것으로 ,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의 의사결정권한을 갖게 된 것은 그만큼 내게 큰 신뢰가 있었음을   알수 있게해주는 대목이었다. 그러나 전혀 예측하지 않았던 상황이기에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던만큼 처음에는 삐걱거렸다. 가장 첫번째로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업무의 배분이었다.   관리자가 되니까 해야할일은 업무를 만들고 또 그것을 팀원들에게 분배하고 잘 되고있는지 취합하고 관리감독을 하는것이었다.   군 시절 장교로 복무하면서 겪어봤던 일이긴 했지만, 군복무 당시에도 그닥 잘 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럼에도 어쨌든 전반적인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었고, 어떻게 구현해야할지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경험이 쌓여있었기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 줄 알았다.   실무자로 일을 할 때에도 항상 업무를 받아서 하지는 않았다. 스스로 돌이켜보건대, 나는 주어진 업무가 없으면 스스로 만들어서 제안하고 기획하여 업무를 진행했다.  조그마한 스타트업이었던 첫 회사에서부터  내가 할일은 내가 만들어서 곧 잘했다. 어떤 큰 방향만 정해져있다면 그건 큰 어려움은 아니었다. 나에게 일은 항상 있었다.   매니저가되면서 달라진게있다면 내가 할일만 만드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 남이 할 일도 만들어줘야했다.  다행히 팀원들에 대한 면담을 실시한 결과,(팀원을 맡게되자마자 했던 부분)   마이크로 매니징을 원하지는 않았기때문에 큰 그림을 그리는 정도만 준비하면 됐었다.   문제는 내 실무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팀원들의 업무 방향도 설정해야했기때문에 시간이 배로 들게 되었다는 점이다. 물론 두배로 일하지는 않았다. 대신에 내 실무시간을 줄였고

나의 업



판교의 스타트업 캠퍼스 존재를 알게 되었고, 16주간의 교육을 받고자 지원을 했었다.
같이 공부하고 있는 동생에게도 이야기해서 둘이 같이 지원을 했는데, 나는 떨어지고 동생은 붙었다.
내심 갈 수 있을 것 같은 기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뚝 떨어져 버리니 아쉬웠다. 동생이라도 잘 되어서 많은 것을 배웠으면 한다. 2안으로 삼았던 스타트업 인턴을 지원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완벽하게 끝내고 3월달 쯤에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스타트업 캠퍼스 지원에서는, 각 문항당 400자(굉장히 짧다) 짜리 5개 문항을 적는것이 지원서의 전부였는데 하나하나 적기가 굉장히 어려웠다. 나는 내가 창업을 굉장히 하고싶어해서 잘 적을 줄 알았는데, 프로그래밍 공부에만 열중하다보니 정작 궁극적인 고민을 하지 않았었나보다. 한 문장 한 문장 적히지를 않았다. 비록 떨어지긴 했지만 다시금 방향성을 잡아주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특히 나의 글쓰기 실력이 얼마나 형편없는지를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같이 지원했던 동생과 서로 지원서를 읽어보았는데, 썩 잘썼던 동생의 글에 비해 내 글은 정작 글을 쓴 나도 알아보기가 힘들었다. 

무엇보다 비문이 무척 많았다. 나의 한국어 능력이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을 이제서야 알게 되다니...
고등학생때 언어영역은 못봐야 2등급이었다. 따로 공부를 하지 않는데 점수가 잘나오는 것으로 봐서 나는 국어를 썩 잘 하는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상 문서를 쓰는 작업은 평생 이뤄질 것 므로,  한번 읽었던 적이 있던 [대통령의 글쓰기]라는 책을 책장에 꽂아두었다.



나는 왜 창업한다고 했을까? 지원서를 잘 적지 못함을 반성하면서 생각을 다시 정리해본다.
마지막에는 무엇을 창업할 것인지에 대해 정립해본다.

나의 진로를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한 때는 2013년 말, 대학교 4학년의 마지막을 달리고 있을 때였다.
아무런 목표도 없이 점심에 일어나서 시간을 어떻게 때우는가에만 몰두했던 것 같다.
무언가를 하고 싶은데, 하지를 않았다. 용기가 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경제적인 이유가 컸다...
그렇게 무료한 하루를 끝내고 밤이되면 밤하늘을 올려다보면서 가슴속에 조급함이 밀려왔다. '이러면 안되는데... 뭔가를 해야 하는데...'
그래서 가장 쉽게 접근 할수 있는 독서를 하기 시작했다. 자기계발서를 탐독하면 할 수록 어떻게 살아야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정리가 필요했다.왜 살까. 어떻게 살아야 할까. 삶에 대한 명확한 이유가 정립이 되어야 나는 움직일 수 있을 것 같았다. 나는 그랬다. 고민을 하면 할수록 한가지 답이 분명하게 떠올랐다. 

[행복하게 살기] 

너무나도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결과였다. 그러나 생각을 한것과 안 한것의 차이는 엄청났다. 간단하고 통상적인 답이었어도 원초적인 답을 찾았기 때문이다. 행복하게 사는 것은 즐겁다. 재밌다. 지루하지 않다. 괴롭지 않다. 상상만으로도 즐겁다. 죽음이 찾아왔을때, 삶에 대해 돌이켜 보면서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는 행복하게 살다 가는 것이 그 방법일 것이다.

행복하게 사는건 좋은데 어떻게 해야 행복할 수 있을까? 책을 읽고, 생각해보았다.
나의 비루한 경험들을 떠올려보며 어떻게 행동할때, 행복 할 지에 대해 차근차근 답을 내려보았다.

나는 어떠한 때 행복한지 따져보았다.

첫번째, 나는 여가보다 일을 통해 몰입하고 성취감을 느낄때 더 큰 행복감을 갖는다. 육체적 쾌락은 쉽게 질리고 그 끝이 보이지만, 정신적 쾌락은 그 한계가 없다. 정신적 쾌락은 공부와 작업에 대한 성취로부터 찾아온다.

두번째, 사회적 동물이면서 동양권에서 태어나 자라나는 것이 이유인건지 몰라도 인정욕구가 강한편이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았을때 매우 행복해 하더라는 것이다. 한 때, 인정욕구를 안좋다고 생각했었지만 이제는 다르다. 인정욕구가 많다는 것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대신에, 의례적으로 해주는 말을 듣는 것이 아닌 실력과 진실된 인품에서 인정받아 보고 싶다. 내가 생각하는 인간의 본성은 [선 이기 후 이타주의자]이다. 선 이기를 충족 시켜준다면 인정을 받을수 있을 것이다.나 역시 마찬가지고.

세번째, 하지 않아서 후회하는 것보다 실패하더라도 도전해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행복하기 위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공부나 일을 하고 싶다. 성취감은 나 자신의 성장으로도 느낄 수 있을테지만, 인정을 받음으로써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끼쳐 인정을 받고 싶다. 그리고 일단 생각한 바가 있으면 질러보자!]

내가 위와 같은 행복한 때를 얻으려면 어떤 방법을 써야 할까? 여러가지를 살펴 보았지만 가장 강력한 길은 창업이라고 생각했다.

대기업같은 조직에 있어보지 못했지만, 군대라는 큰 조직에 있으면서 비효율과 성장의 한계를 몸소 경험했다는 것.
조금이라도 젊었을 때 생각한 바를 실천해봐야지! 지금이 최적의 시기이고 조건이니까!

나는 이래서 창업이 하고 싶었다.

창업을 한다고 하면,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무엇을 창업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다.
창업 아이템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하나의 수단일 뿐이다. 나는 궁극적 가치에 도전 하고 싶다. 성장하면서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것? 내가 써보고 좋은 것을 다른 사람들도 누리게 해주기!

정리하자면, 창업 아이템으로는 보편적이지 않은 것. 즉 나의 경험으로부터 시작하고 싶다. 인간이 이기적 이타주의자라는 전제아래,  일단 내가 써보고, 내가 만족한 다음부터 다른 사람한테 자신 있게 소개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도 만족을 하면 수요가 생기고 화폐의 흐름이 생길 것이다. 경험을 많이 쌓으면 창업 아이템도 많아 지겠다.

내가 공감하고 문제의식을 가지고 해결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인정 받지 못하더라도 먼저 나의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 나에게 필요한 것을 해결 했기 때문이다. 나의 이기성을 먼저 해결 했기 때문에 실패하더라도 마이너스가 되지 않는다. 손해볼 것이 없는 장사이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해결해 보고싶다.

1. 미세먼지를 해결하고 싶다 - 깨끗한 공기를 마시고 싶은데 미세먼지가 이를 방해한다.
미세먼지를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까?

2. 귀찮은 것을 피하고 싶다 -컴퓨터를 하던, 스마트폰을 하던 집에서 뒹굴거릴수 있게, 간단 명료하게 어떤 작업을 처리하고 싶다.

3. 기회의 평등을 실현하고 싶다. - 맹목적인 교육으로 인해 제대로 된 공부를 늦게 시작하게 되었다.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사람들이 공부를 하고자 할때 무료로 쉽게 공부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 나도 그러고 있으니까.

4. 글을 쓰고 싶다. - 내 생각을 발전시키고 다듬어서 나를 위한 글을 쓰고 싶다. 이 글들을 내 스스로가 만족 하고 있을 때, 같은 고민을 하고있거나 비슷한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생각을 글로 정리하니 어떻게 해야할지 머릿속에 잘 정리가 된다!!!!!~

이 글은 계속해서 수정해 나가야겠다. 살면서 계속해서 많은 경험을 하게 될 것이고 생각이 바뀔지도 모른다. 해결하고 싶은 것들도 많아지겠지.

길을 다니면서 사람들을 만나면서 문제점을 발견하자, 독서를 많이하고 많이 보고 듣고 해서 해결할 것을 찾아 내자.  창업 아이템은 무수히 많이 나올 수 있다. 어떤 것을 하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나는 내 가려운 곳을 먼저 긁고 싶다.

사람들이 어떤 창업을 할거야? 라고 물어봤을때 대답할 문장을 만들어 본다.

"나의 불편함을 창업할거야."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frame 보안 문제 우회 및 해결법 1

iframe 보안 문제 우회 및 해결법 2

개발팀장이 되면서 겪게된 점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