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장이 되면서 겪게된 점들 1

이미지
                                                         <팀원을 모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다. > 첫 한달  개발팀장을 맡다 2021년 5월 , 기존에 있던 CTO분이 휴직(개인사)을 하게 되면서    개발에 대한 모든 권한을 내게 일임하였다.   개발에 대한 모든 의사결정을 전부 내게 맡긴 것으로 ,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의 의사결정권한을 갖게 된 것은 그만큼 내게 큰 신뢰가 있었음을   알수 있게해주는 대목이었다. 그러나 전혀 예측하지 않았던 상황이기에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던만큼 처음에는 삐걱거렸다. 가장 첫번째로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업무의 배분이었다.   관리자가 되니까 해야할일은 업무를 만들고 또 그것을 팀원들에게 분배하고 잘 되고있는지 취합하고 관리감독을 하는것이었다.   군 시절 장교로 복무하면서 겪어봤던 일이긴 했지만, 군복무 당시에도 그닥 잘 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럼에도 어쨌든 전반적인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었고, 어떻게 구현해야할지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경험이 쌓여있었기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 줄 알았다.   실무자로 일을 할 때에도 항상 업무를 받아서 하지는 않았다. 스스로 돌이켜보건대, 나는 주어진 업무가 없으면 스스로 만들어서 제안하고 기획하여 업무를 진행했다.  조그마한 스타트업이었던 첫 회사에서부터  내가 할일은 내가 만들어서 곧 잘했다. 어떤 큰 방향만 정해져있다면 그건 큰 어려움은 아니었다. 나에게 일은 항상 있었다.   매니저가되면서 달라진게있다면 내가 할일만 만드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 남이 할 일도 만들어줘야했다.  다행히 팀원들에 대한 면담을 실시한 결과,(팀원을 맡게되자마자 했던 부분)   마이크로 매니징을 원하지는 않았기때문에 큰 그림을 그리는 정도만 준비하면 됐었다.   문제는 내 실무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팀원들의 업무 방향도 설정해야했기때문에 시간이 배로 들게 되었다는 점이다. 물론 두배로 일하지는 않았다. 대신에 내 실무시간을 줄였고

점검표를 왜 만드는 것인가 ?





자주 이용하는 카페의 화장실에서 점검표를 발견하였다.
상호를 가리기위해 연도 칸을 잘랐지만, 날짜는 2016년으로 되어있다.
전형적인 불필요 행정업무이다.
이 점검표를 보고 시행여부 판단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화장실을 둘러본 바 굉장히 청결하고, 잘 정리가 되어있다. 지금까지 이용하면서, 한번도 더럽다고 느껴본적이 없다.

도대체 제대로 쓰지도 않는 왜 이런 점검표를 만드는 것일까?
꼭 필요한 것인가?
이와 관련된 경험을 하나 떠올려보며 필요유무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점검표를 만드는 행위는 점검,결재의 행위로 나타낼 수 있다.
군 장교시절 이와 유사한 행위를 많이 목격했고, 수도 없이 경험했다. 결재서류에 사인을 하는 행위만으로 두어 시간을 보낸적이 있다. (확인도 안하고 결재할수도 없으니...) 덕분에 사인이 없던 내가 사인이 생길 정도였다.
점검과 결재라는 행위의 목적은 일어나는 업무사건에 대한 책임을 명시하는 것이다. 이 행위는 조직이 커질수록 수가 많아진다.
수가 많아지는 이유는 간단하다.
사건발생 -> 책임여부 확인 ->책임 불분명 - > 예방을 위한 점검체계 확립
이 프로세스 대다수는 각각 통합도 할 수 없는 독립적인 사건으로 일어난다. 하나하나 쌓인다는 것이다.
결국 군 부대 월별 계획표에는 점검업무가 50%를 차지하는 아주 기이한 현상이 나타난다. 주말빼고 20일의 업무중에서 10일을 점검만 하는 것이다.한 달에 업무 진행할 수 있는 시간은 10일뿐이다. 10일 만으로 현안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까? 이는 조조출근, 야근, 주말/공휴일 업무로 이어지며, 전체적으로 생산성을 떨어뜨림은 물론이고 구성원의 사기마저 저하시킨다. 나중에는 점검업무를 제대로 하지못해, 구성원들은 미봉책으로 점검없는 결재행위를 저지른다.
점검 없는 결재행위는 전과 같이 사건을 발생시킨다. 사건 발생은 또다시 점검,결재프로세스를 만들어낸다. 악순환이다.
군에서도 이런 문제점을 직시하고 행정간소화를 비롯하여 여러 해결책을 추진했지만, 성과가 있지는 않았다.
비단 군에서만 이런 일이 발생하는가? 대학원, 공기업, 식당 등도 마찬가지 였다. 오늘 카페에서 한번 더 확인했다.
왜 이럴까? 문제의 근원을 생각해본다.
특정 사건에 대한 책임을 누군가는 져야하는데 불이익을 받기 싫은 구성원은 책임을 지지 않으려고 한다. 평소에는 다들 책임감이 넘치는 것처럼 말하고 다니지만, 막상 책임을 지려고하면 쉽게 움직여지지 않는다. 불이익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불이익에 의한 책임의 부담이 크다는 것은 조직내에 실패에 대한 관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의 근원은 실패에 대한 관용도에서 찾아 볼 수 있었다. (분명 이런 내용의 책이 어딘가에 존재하겠지?)
실패에 대한 관용이 낮을만한 상황은 아무리 생각해도 한가지 밖에 없다.
말그대로 업무에대한 실패가 용납되지 않는 상황이다.
군을 예시로 들면, 경계 업무나, 총기 업무같은 것들은 실패에 대한 관용이 낮을 수 밖에 없다. 실패에 대한 회복이 이뤄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업무의 점검결재가 무분별하게 쌓이는 이유는 관리자가 실패에 대한 관용이 높아도 되는 업무에도 낮은 관용도를 적용하고, 책임에 대한 불이익을 높이기때문이다.
결국 점검,결재 프로세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다는 것은 관리자의 업무수행능력과 상관지을 수 있다.
관리자의 관리자, 그 관리자의 관리자를 타고가 최상위 관리자까지 도달해보자. 보통 조직내의 최상위 관리자는 제 1의 인사권을 쥐고 있다. 인사권은 조직내에서 가장 큰 힘을 낼 수 있는 무기 중 하나이다.
(여담이지만, 중대장으로서 부하들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끼쳤던 것은 휴가와 진급, 영창과같은 인사권이었다.)
관리자는 구성원에게 책임에 대한 불이익으로 인사상 불이익을 부여한다.
신자유주의 체제아래에서 인사상 불이익은 구성원의 생존문제로 직결된다. 주인과 노예의 관계로 전락해버리는 것이다.
이렇게 형성된 주종관계를 깨뜨리는 것은 인사상의 불이익이 구성원의 생존과 무관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구성원 자체가 능력이 있어 인사상 불이익에 큰 타격을 안 받는다거나, 사회 안전망이 잘 구축되어 있어 회사에서 잘리더라도 지원금을 받아 다른 조직으로 갈 수 있게 준비를 하게 해주는 것이다.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 정리해보면, 우리 사회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점검,결재 체계는 필요없다고는 할 수 없다. 실패관용도가 낮아야만 하는 업무에 대해서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저기서 무분별하게 남용되고 있는 점검,결재 프로세스를 목격할 수 있다. 이것은 조직의 정말 중요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지 못하는 관리자의 무능임과 동시에, 인사상의 불이익으로 아랫사람들에게 책임을 부여해 권력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우리 사회의 악취나는 단면이다.
결론은 이 카페의 점검표를 만들게 한 우리나라 정부가 생각이 ㅈㄴ 없다는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frame 보안 문제 우회 및 해결법 1

iframe 보안 문제 우회 및 해결법 2

개발팀장이 되면서 겪게된 점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