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장이 되면서 겪게된 점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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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팀원을 모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다. > 첫 한달  개발팀장을 맡다 2021년 5월 , 기존에 있던 CTO분이 휴직(개인사)을 하게 되면서    개발에 대한 모든 권한을 내게 일임하였다.   개발에 대한 모든 의사결정을 전부 내게 맡긴 것으로 ,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의 의사결정권한을 갖게 된 것은 그만큼 내게 큰 신뢰가 있었음을   알수 있게해주는 대목이었다. 그러나 전혀 예측하지 않았던 상황이기에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던만큼 처음에는 삐걱거렸다. 가장 첫번째로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업무의 배분이었다.   관리자가 되니까 해야할일은 업무를 만들고 또 그것을 팀원들에게 분배하고 잘 되고있는지 취합하고 관리감독을 하는것이었다.   군 시절 장교로 복무하면서 겪어봤던 일이긴 했지만, 군복무 당시에도 그닥 잘 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럼에도 어쨌든 전반적인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었고, 어떻게 구현해야할지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경험이 쌓여있었기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 줄 알았다.   실무자로 일을 할 때에도 항상 업무를 받아서 하지는 않았다. 스스로 돌이켜보건대, 나는 주어진 업무가 없으면 스스로 만들어서 제안하고 기획하여 업무를 진행했다.  조그마한 스타트업이었던 첫 회사에서부터  내가 할일은 내가 만들어서 곧 잘했다. 어떤 큰 방향만 정해져있다면 그건 큰 어려움은 아니었다. 나에게 일은 항상 있었다.   매니저가되면서 달라진게있다면 내가 할일만 만드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 남이 할 일도 만들어줘야했다.  다행히 팀원들에 대한 면담을 실시한 결과,(팀원을 맡게되자마자 했던 부분)   마이크로 매니징을 원하지는 않았기때문에 큰 그림을 그리는 정도만 준비하면 됐었다.   문제는 내 실무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팀원들의 업무 방향도 설정해야했기때문에 시간이 배로 들게 되었다는 점이다. 물론 두배로 일하지는 않았다. 대신에 내 실무시간을 줄였고

프로젝트의 실패 , 그로부터 배운 것들.



2016년 말,
학원에서 2개의 프로젝트를 하고 화가 많이 났었다.
학원 강사는 가르쳐주는데는 욕심이 없던 사람인지라 실망을 하던 차였다.

아무리 비전공자 대상이라지만, 스승이라는 사람이 수업시간에 핸드폰 게임을 하거나 자습시켜놓고 의자을 뒤로 제끼고 버젓이 자는 행동들을 보여주다니. 부들부들 떨면서 같은 반 형들과의 술자리에서 분노했다. 뭔가 특단의 대책이 필요했다.그 강사에게 따지는 방법을 생각해보았다. 별반 다를것은 없어보였다. 평소 질문을 해도 찾아보겠다고하고 그대로 어영부영 넘기는 걸 보면서, 따져봤자 얻어낼 것도 없을 뿐더러 감정소모까지 하긴 싫었다. 어차피 학생들에게 무관심하니 4개월차부터는 거진 독학위주로 해나갔다. 그나마 다행이었던건 수업과 다른 내용을 공부해도 별로 터치를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배웠던 것이 많았던지라 평소에도 열심히하는 분들에게 접촉해 같이 프로젝트를 해보자고 제안을 했다. 나의 이런행동에 놀란 것은 강사였다.(며칠 불쾌해하다가 이내 포켓몬고를 하면서 다시 관심이 없어진 모양이었다.)

처음 시작은 호기로웠다. 
5명으로 시작한 팀원들은 같은 반 내에서도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었다. 내 부름에 쉽게 응해준 이유가 나 역시 열심히 했기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있게 시작했지만 지금 돌이켜보건대 허점투성이였다. 제대로 준비한 것이 하나 없던 상태에서 잘돌아가길 바랐다니, 도둑놈 심보가 꼭 이럴 것이다. 



기획단계에서부터 큰 실수를 해버렸다. 확증편향의 오류였다. 스타트업 관련 기사나 포스트를 보다보면 , 창업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로 꼽히는 것중 하나인데, 쉽게 말해서 보고싶은대로 보고, 듣고싶은대로 듣는 것이다. 내 제품은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어! 라고 망상을 해버리는 것이다. 

나는 안그럴줄 알았는데... ㅠㅠ

일단 같이 시작하려던 팀원과 회의를 하고나서  이 아이템은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내가 필요했다고 강하게 느끼고 있었다. 같이 아이디어를 구상했던 팀원 역시 이 아이템은 사람들에게 큰 인기가 있을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개발팀으로 이뤄진 사람들은 그외 다른 변수들에는 관심을 갖지 않고 짧은 기획단계를 거친뒤 개발에 돌입했다. 


개발을 열심히 하다보니 팀원 2명이 나가게 되었는데, 이 사람들은 팀 내에서 크게 맡은 일이 없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한다. 
자신이 무엇을 할지몰라 우왕좌왕 해버리다 나가버린 것이다. 업무를 적절히 분배하지 못했다는 반성이 들었다. 

개발에서도 난항을 겪었다. 학원에서조차 배우지 않은 것들을 시도해보느라 속도가 계속 늦춰졌다. 처음에 기획했던 대로 속도가 안붙자 팀원과 나는 점차 지치기 시작했다. 

거기에다 우리 아이템과 너무나도 비슷한, 심지어 훨씬 훌륭한 제품의 존재를 알게되었을때는 시간을 되돌리고싶었다. 

너무나도 유명한 제품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좁은 시각에 갇혀버린 것이었다. 
그 후에 팀원과의 연락은 뜸해졌고, 그렇게 흐지부지 프로젝트는 마무리되고 말았다.

마지막에 나 혼자서 고군분투할때는 조금 외롭기도 했다. 나 자신도 확신이 안드니까 더 진행할 의지를 갖지못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서 어떤 점이 부족했고, 어떤 경험을 공부해봐야할지 알 수 있었다고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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