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장이 되면서 겪게된 점들 1

이미지
                                                         <팀원을 모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다. > 첫 한달  개발팀장을 맡다 2021년 5월 , 기존에 있던 CTO분이 휴직(개인사)을 하게 되면서    개발에 대한 모든 권한을 내게 일임하였다.   개발에 대한 모든 의사결정을 전부 내게 맡긴 것으로 ,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의 의사결정권한을 갖게 된 것은 그만큼 내게 큰 신뢰가 있었음을   알수 있게해주는 대목이었다. 그러나 전혀 예측하지 않았던 상황이기에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던만큼 처음에는 삐걱거렸다. 가장 첫번째로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업무의 배분이었다.   관리자가 되니까 해야할일은 업무를 만들고 또 그것을 팀원들에게 분배하고 잘 되고있는지 취합하고 관리감독을 하는것이었다.   군 시절 장교로 복무하면서 겪어봤던 일이긴 했지만, 군복무 당시에도 그닥 잘 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럼에도 어쨌든 전반적인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었고, 어떻게 구현해야할지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경험이 쌓여있었기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 줄 알았다.   실무자로 일을 할 때에도 항상 업무를 받아서 하지는 않았다. 스스로 돌이켜보건대, 나는 주어진 업무가 없으면 스스로 만들어서 제안하고 기획하여 업무를 진행했다.  조그마한 스타트업이었던 첫 회사에서부터  내가 할일은 내가 만들어서 곧 잘했다. 어떤 큰 방향만 정해져있다면 그건 큰 어려움은 아니었다. 나에게 일은 항상 있었다.   매니저가되면서 달라진게있다면 내가 할일만 만드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 남이 할 일도 만들어줘야했다.  다행히 팀원들에 대한 면담을 실시한 결과,(팀원을 맡게되자마자 했던 부분)   마이크로 매니징을 원하지는 않았기때문에 큰 그림을 그리는 정도만 준비하면 됐었다.   문제는 내 실무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팀원들의 업무 방향도 설정해야했기때문에 시간이 배로 들게 되었다는 점이다. 물론 두배로 일하지는 않았다. 대신에 내 실무시간을 줄였고
작가: 한명기
출판 : 역사 비평사

2014.5.27 작성된 독후감

많은 자기계발서에서 롤모델을 정하면 좋다고 해서 인물전을 보려고하다보니 고른 광해군!
영화 광해가 인상깊었고 외교정치를 잘했다는점에서 관심이 생겨 광해군을 롤모델 삼으려 했지만 책을 읽으면서 실망이 컸다. 내가바라는 롤모델은 완벽한 사람인걸까.

저자인 한명기씨는 서두에 광해군에 대한 미화도 비판도 하지않겠다고 밝힌다. 독자마다 다르겠지만 개인적인 감정이 안들어갔다곤 느껴지지않았다. 개인적인 감정은 안넣겠단 말은 없었으니 상관은 없으려나.

광해군은 왜란때 왕세자로 책봉되어 왜란의 실상을 직접 눈으로 보고 귀로 들었다. 그러한 경험을 바탕 으로 그가보여준 외교 능력은 정말 뛰어나며 현재 2014년 아시아 정세속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의 내정능력은 정말 무능력했다. 정치인들의 마음은 물론, 백성들의 고난을 해결하지 못했다. 워낙 상황이 어려웠다곤 하나 그가 강행했던 궁궐공사는 무리수였다고 본다.

시대를 잘못만난 왕인걸까. 나라의 힘이 셌더라면 훌륭한 왕이되었을 것같다. 하지만 역사에서 가정은 무의미하다고 한다.

뛰어난 외교능력을 지녔지만 내정은 실패한 그런 왕에게서 롤모델로 삼고싶다는 생각은 들지않았다.
어쩌면 나는 굉장히 성공한 사람만을 바라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15.1.11  추가
광해의 외교술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보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광해가 보여준 외교술은 이도저도 아닌 우유부단한 정책이라고도 생각할수 있다는 것이다. 세상이라는게 관점이 하도 다양한 곳인 것 같다. 
지금 느끼는건 세상을 움직이는 건 관점의 전환이 아닌 모두의 관점으로 만드는 관점의 일체화 혹은 관점의 설득이라고 생각한다.
세계화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과 소통을 할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었다. 사람들을 움직일때 세상이 변하게 될 것같다.


'17.1.2 추가
지금의 대한민국은 사드라는 미국에서 도입된 미사일 방어체계때문에 국제정세가 미묘한 감정이 흐르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중국이라는 두 거대한 나라에 끼어있는 형국이 광해군때 명과 청이라는 거대한 두 나라에 끼어있는 것과 흡사하다.
(그때는 한곳은 지고, 한곳이 부흥하고 있었지만...)

굳이 비교해본다면 미국을 명 , 청나라를 중국이라고 표현할 수 있지않을까?
임진왜란때 조선을 도와준 명나라나 6.25 전쟁때 국군을 도왔던 미국이 오버랩되어 보이고,
신흥강자로서 떠오르고 있는 중국과 청나라가 오버랩되어 보인다.

과연 광해군이 2017년의 대통령이라면 어떠한 정책을 펼칠까? 두 나라사이에서 실리를 취하며 외교정책을 펼칠 수 있을까?
하나둘씩 밝혀지고 있는 비리와 의혹에 대해 현재 박근혜 대통령은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 

유능한 지도자를 만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frame 보안 문제 우회 및 해결법 1

iframe 보안 문제 우회 및 해결법 2

개발팀장이 되면서 겪게된 점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