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장이 되면서 겪게된 점들 1

이미지
                                                         <팀원을 모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다. > 첫 한달  개발팀장을 맡다 2021년 5월 , 기존에 있던 CTO분이 휴직(개인사)을 하게 되면서    개발에 대한 모든 권한을 내게 일임하였다.   개발에 대한 모든 의사결정을 전부 내게 맡긴 것으로 ,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의 의사결정권한을 갖게 된 것은 그만큼 내게 큰 신뢰가 있었음을   알수 있게해주는 대목이었다. 그러나 전혀 예측하지 않았던 상황이기에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던만큼 처음에는 삐걱거렸다. 가장 첫번째로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업무의 배분이었다.   관리자가 되니까 해야할일은 업무를 만들고 또 그것을 팀원들에게 분배하고 잘 되고있는지 취합하고 관리감독을 하는것이었다.   군 시절 장교로 복무하면서 겪어봤던 일이긴 했지만, 군복무 당시에도 그닥 잘 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럼에도 어쨌든 전반적인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었고, 어떻게 구현해야할지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경험이 쌓여있었기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 줄 알았다.   실무자로 일을 할 때에도 항상 업무를 받아서 하지는 않았다. 스스로 돌이켜보건대, 나는 주어진 업무가 없으면 스스로 만들어서 제안하고 기획하여 업무를 진행했다.  조그마한 스타트업이었던 첫 회사에서부터  내가 할일은 내가 만들어서 곧 잘했다. 어떤 큰 방향만 정해져있다면 그건 큰 어려움은 아니었다. 나에게 일은 항상 있었다.   매니저가되면서 달라진게있다면 내가 할일만 만드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 남이 할 일도 만들어줘야했다.  다행히 팀원들에 대한 면담을 실시한 결과,(팀원을 맡게되자마자 했던 부분)   마이크로 매니징을 원하지는 않았기때문에 큰 그림을 그리는 정도만 준비하면 됐었다.   문제는 내 실무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팀원들의 업무 방향도 설정해야했기때문에 시간이 배로 들게 되었다는 점이다. 물론 두배로 일하지는 않았다. 대신에 내 실무시간을 줄였고

[독후감] 거의모든 IT의 역사





2014. 7. 18 작성한 독후감.





미래학서적을 찾다가 본책이다.

자대와서 틈틈히읽었는데 내병과가 통신인 만큼 통신에 관심도많이 생겨서 그런지 더욱 재미있었다.

줄거리는주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의 탄생 및 성장 그리고 관련된 인물들이 나온다.

앞서 읽었던 경영의신과 비슷하지만 현대시대라는점. 그리고 it위주로 되어있다는 점이 다르다.

컴맹이다시피 하는 내가 it에 관심이생겼달까. 고장난 피씨를 고쳐야해서 난생처음 본체를 뜯고 하나하나 살펴보며 명칭을 알아냈고, cmd를 쳐보고 랜선을 만들어보는등 통신병과에와서 많은것을 경험했다.

it관련하여 어떻게 발전하였는지에대해 알게되었지만 미래에대한 혁신은 역시 나뿐만아니라 모든사람들이 풀어야할 과제이다.
it는 계속 성장하겠지만,
미래는 환경이다. 환경적인 디자인, 환경적인 기술은 무한정이며 가격경쟁력이 있다.
또한 이제는 하드웨어적인것보단 소프트웨어가 중요시되며 인간의 경험, 소통이 그미래가 될것이다!!!!!!!


-------------

통신병과 장교라는 이유로 아이티 관련 서적책을 읽어봤던 것이 기억이 난다.
내가 지금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직접적인 계기가 된 책중 하나이다. 7.18이면 자대에 온지 1달도 채 안되었을 때인데, 컴퓨터 내부를 뜯어보고, 명령어를 쳐봤다는 것이 당시 소위의 절박함을 잘 알게해준다. 
지나고 나니 그저 귀여운 추억이다. 그땐 정말 맘고생 심했는데...

미래는 환경이라는 말을 적어놨는데, 지금도 그 생각은 변함이 없다. 환경은 분명 큰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것을 다루는 기술은 턱없이 부족하고, 인간사회의 복잡한 이해관계를 이해고난 후에는 쉽지 않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다.

지금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이 프로그래밍, 응용 소프트웨어기술로 환경문제를 해결 할 수 있지 않을까?

많은 사람들의 힘을 모아 다같이 환경에 관심을 가지도록 할 수 있지 않을까?

우리 사회에서 정치에 관심을 많이 갖게 해준 '썰전' 이라는 프로그램하나가 보여주었듯이, 누군가 만들어낸 소프트웨어가 

우리가 살아갈 이 지구환경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도록 해줄 수 있지 않을까란 추측을 한다.

독후감을 다시 읽어보지만 저 책이 어떤 내용이었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다음 독후감을 쓸때에는 줄거리에 대해서도 간략히 적어 놓아야 겠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frame 보안 문제 우회 및 해결법 1

iframe 보안 문제 우회 및 해결법 2

개발팀장이 되면서 겪게된 점들 1